신한은행, '해외은행 시스템' 리눅스로 전면 전환…은행 첫 사례

2016.12.14 10:23:44 / 관리자 134497

관련기사
은행권 리눅스 도입 확대…관리 및 유지보수 체계 고도화
하나금융투자, 차세대시스템에 x86 서버+리눅스 OS 조합 선택

신한은행이 자사의 글로벌 신시스템인 ‘아이테르(AITHER)’의 리눅스 전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앞서 신한은행은 2008년 하반기부터 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기존 글로벌 시스템인 ‘오아시스(OASIS)’를 개선한 IT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아이테르(AITHER)’라는 새로운 신시스템을 개발, 완료한 바 있다.

'아이테르'는 은행의 계정계 업무는 물론 경영정보 및 비대면채널 등 대고객 리테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어 이번 신한은행의 리눅스 전환은 은행 시스템 구축 면에서 의미가 깊다는 평가다.

또 아이테르 운영 스토리지로 올플래시 도입을 결정해 리눅스와 올플래시 조합의 은행시스템 역량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글로벌 아이테르(AITHER) 리눅스 전환을 위한 서버 및 스토리지 도입’ 사업공고를 내고 사업 추진에 나섰다.

그동안 은행권의 해외진출의 경우 현지 금융제도와 관리감독에 대응해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특정 사안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이어지다보니 표준화와 운용 효율성 면에서 문제가 불거졌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글로벌 표준 시스템 개발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향 은행시스템 플랫폼’을 개발해왔다.

즉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한 은행시스템 전반을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보유하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해 현지 은행 업무를 위한 IT시스템 요건을 충족하고 각 나라별 컴플라이언스 이슈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의 아이테르는 현지법인 전략 및 업무환경에 맞춰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중국, 일본 법인이 현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신한은행은 인도네시아 현지 은행인 센터라마타내셔널은행(CNB)의 합병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서는 등 동남아 지역에서의 현지 법인 사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어 글로벌 신시스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아이테르 리눅스 전환 사업을 통해 시스템 유연성을 확보하고 비용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금융권에 x86 리눅스 서버를 공급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버 도입에 나선다.

계정계 운영에 올플래시 스토리지가 도입되는 것도 주목된다.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속도 등 시스템 개선 효과가 입증됐지만 HDD에 비해 고가인 가격 탓에 은행권 계정계 도입은 그동안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전북은행이 최근 계정계에 올플래시 도입에 나서는 등 은행권에서의 도입도 서서히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한편 향후 차세대시스템 검토에 나설 것으로 관측되는 신한은행으로선 해외지점을 대상으로 한 은행시스템 구축을 통해 리눅스에 대한 운영경험 등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社告> 2017년 전망, 금융IT 혁신컨퍼런스 12월15일 개최

본지는 [2017년 전망, 금융IT Innovation] 컨퍼런스를 12월15일개최합니다. ‘금융서비스고도화 시대와 효율적인 IT대응 전략’을 주제로 스마트금융 대응 전략, IT인프라의 안정적인 운영 전략, 최신 금융보안 전략 등 금융권의 다양한 관심사를 중심으로 논의해 볼 계획입니다.

또한 2017년 금융감독 방향(금융위/금감원)을 비롯하여 금융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위한 디지털라이제이션 등 최신 금융IT 트렌드를 공유하고, 폭넓은 마케팅 기회의 장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한 해를 알차게 마무리하고 서로 새로운 희망을 얘기할 수 있도록 행사에 많이 참석해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 드립니다. 

세미나 페이지 바로가기(http://seminar.ddaily.co.kr/seminar21/)

일정안내

 장소

: 서울플라자호텔(시청앞) 그랜드볼룸

 일시

: 2016년 12월 15일(목) 09:10~17:20

 참석대상

: 금융권IT 및 e비즈니스, IT업계 관계자, 일반인 등 500여명

 참가비

사전등록 49,500원 / 현장등록 77,000원 (부가세 포함)

* 요청 시 교육참가 수료증 발급해 드립니다.

* 좌석이 한정된 관계로 선착순 접수할 예정이오니, 온라인 사전 등록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온라인 사전등록은 12월 14일(수)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습니다.

* 당일 주차권은 제공되오나, 교통이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당일 발표자료집, 중식, 커피, 다과가 제공됩니다.

※ 세금계산서는 12월 16일 이후에, 신청자 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송됩니다.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